金星洋行 전화: 02-515-4287    02-745-4287            

  다이아몬드  

 반지, 목걸이, 팔찌, 귀걸이

 진주, 보석

 결혼예물

  고객 센터

 일반정보 (구입하실 때)  
 매입 (파실 때)

 
전문정보, 시세정보 

 반지
 
목걸이
 팔찌,
 
귀걸이

 예물반지
 
신부반지
 
신랑반지
 
커플링 

 패션 제품,  
 
진주,
 
보석
 
어머니 패물

 예물안내
 
신부예물
 
신랑예물
 
신랑신부예물 

  FAQ  
  
질문, 답변
  
방명록   Sitemap   


변하지 않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만든 2000년대 사이트입니다.   "즐겨찾기"에 추가해 두십시오 
상품 위주로 하는 최근  "
New 홈페이지"와  최근 신상품을 소개하는 "로그"도 같이 보십시오.



   명칭 

보석 종류
   가넷(Garnet),  
   다이아몬드(Diamond),
   라피즈 라즐리(Lapisi),
   루비(Ruby),
   베니토아이트       (Benitoite),
   비취(Jade),
   사파이어(Sapphire),
   마노 (Chalcedony),
   묘안석(Catseye),
   스피넬(Spinel),
   시트린(시추린,Citrine),
   아쿠어마린       (
Aquamarine),
   알렉산드라이트,,
   에메랄드(Emerald),
   오팔(Opal),
   월장석(Moonstone),
   자수정(Amethyst),
   탄자나이트(Tanzanite),
   터키석(Turquose),
   토파즈(Topaz),
   투어말린(Tourmaline),
   페리도트(Peridot)

관련정보
  
산출상태와 산지
   
연마와 가공
   합성보석
   
보석과 품질의 감정
   
보석의 감정, 감별
   
보석의 가격
   
보석의 취급법
   
보석 구입방법
   
탄생석과 관리요령
  
 결혼기념석
   
보석과 관련된 소설



 
New 홈페이지/쇼핑몰
 

 
 

 

 

각종 보석과 보석 이야기는 왼편 메뉴에서 보십시오.

알렉산드라이트 (Alexandrite :금록석: 金綠石)   
   알렉산드라이트



특성
알렉산드라이트는 크리소베릴(Chrysoberyl: 금록석) 계통으로 매우 희귀하며 아름다운 보석으로, 그 단단함이 다이아몬드와 코럼덤 계통 다음인 8.5 입니다.  햇빛에서는 짙은 녹색, 등불에서는 자적색(紫赤色)을 띠어 매우 귀중히 여겨온 보석으로 우애와 정조를 상징합니다.   경도가 높기 때문에 충격이나 마찰에 의해 쉽게 상처 나지 않습니다.

또한 열이나 산성반응에 대해 쉽게 변화되지 않으며 표면 광택 또한 강하여 보석적 매력을 가미시킵니다.    따라서 알렉산드라이트는 딱딱한 표면에 부딪쳐서 보석의 가장자리 부분이 떨어져 나가는 위험말고는 상당히 안정성 있는 보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척시에도 일상생활을 통해 접할 수 있는 모든 세척제를 이용해도 변화되지 않으므로 특별한 주의는 필요없습니다.

탄생과 유래
1830년 러시아 우랄산맥의 스버들로브스크 근처의 한 에메랄드 광산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황제 (알렉산더 2세)의 탄신일에 발견되었으므로 알렉산드라이트{Alexandrite (-rite는 돌이라는 뜻의 접미사)}라 명명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이 돌을 국가를 상징하는 보석으로 지정하였으며 대표 하는 귀석으로 신성시 하고있습니다.

산지
현재의 주산지는 브라질의 Minas Gerias(general mines라는 뜻)입니다.   1987년 여기의 Lavra de Hematita라는 광산에서 세계에서 제일 큰 알렉산드라이트가 발견되었는데, 석달 동안에 무게가 무려 50 kg 정도가 되는 질 좋은 원석 덩어리와 30 캐럿 정도되는 원석이 발견되었던 것입니다.   러시아 광산이 고갈된 현 시점에서 대단한 발견이 아닐 수 없었지요.   스리랑카에서도 질 좋은 원석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발견된 것은 1993년 인데 아프리카의 탄자니아와 모잠비크 접경지대에 있는 Ruva란 강에 가까이 있는 Tunduru란 곳입니다.  여기서 세계적인 원석이 발견되었고 현재도 채굴되고 있습니다.

평가
알렉산드라이트는 색깔이 변하는 크리소베릴입니다.   녹색, 적색 모두 색깔이 좋아야 합니다.   광원이 하나만 있는 암실에서 색깔의 변화를 관찰하여야 합니다.  전통적으로 아름다운 적색을 관찰하기에는 촛불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흠이 있으면 값이 떨어지고, 2 캐럿 이상 되는 알렉산드라이트는 매우 귀하고 비쌉니다.

2색성
알렉산드라이트는 빛의 조건에 따라 자기의 색깔을 달리하는 카멜레온적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대낮의 밝은 자연 광선하에서는 녹색을 띠지만 형광등을 제외한 인공조명 아래서는 붉은색으로 대변신을 합니다. 이러한 녹색와 적색의 이색성은 베릴리움과 알루미늄의 복합 산화물인 크리소베릴에 미량의 산화크롬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인데, 이 알렉산드라 이트 중에서 최고의 품질로 인정되는 것은 녹보석 [에메랄드]와 같은 선명한 녹색에서 홍보석[루비]와 같은 화려한 적색으로 변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알렉산드라이트를 만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변색생이 극히 미약하여 누구의 눈에나 분 명히 이색이 인지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때는 단지 상위 종류인 크리소베릴로만 분류됩니다.

알렉산드라이트의 대용품으로 보석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주야 변색효과의 합성 사파이어가 있는데 이는 합성 사파이어를 제조할 때 미량의 산화바나듐을 첨가시키면 외관상 알렉산드라이트와 혼돈될 수 있으며 상업적으로 '알렉끼'라는 이름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종명의 종류나 낮과 밤의 광원에 따라서 다른 색상의 변화를 일으키는 변색효과는 알렉산드라이트가 대표적인 보석이지만 이러한 현상은 유일한 것은 아닙니다.

어떠한 종류의 보석이든 바나듐이라는 원소가 함유될 경우에는 모두 변색효과가 발생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구상에서 바나듐이라는 원소는 희소 원소이므로 변색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빈도는 대단히 희박하며,따라서 보석시장에서 변색현상의 보석은 희소한 것입이다.
사파이어에서도 간혹 변색현상이 존재하며 이를 알렉산드라이트라익 사파이어라 부릅니. 가네트에서도 변색현상이 간혹 나타나나 극히 드문 일입이다.

이러한 종류 모두를 유사 알렉산드라이트라 부르며 이러한 보석류는 보석시장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루비나 에메랄드와는 달리 너무 희소하여 시 감각에 흔한 경험으로 어떤 보석일 것이다 라는 추측이 어려우므로 전문가에게 의례하여 정확한 감별은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타
미국 워싱톤의 자연사 박물관에 66캐럿 짜리가 진열되어 있습니다.  
 
 

. 

 


  

 


 
허락없이 본문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인용하면 저작권 침해로 처벌을 받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