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星洋行 전화: 02-515-4287    02-745-4287            

  다이아몬드  

 반지, 목걸이, 팔찌, 귀걸이

 진주, 보석

 결혼예물

  고객 센터

 일반정보 (구입하실 때)  
 매입 (파실 때)

 
전문정보, 시세정보 

 반지
 
목걸이
 팔찌,
 
귀걸이

 예물반지
 
신부반지
 
신랑반지
 
커플링 

 패션 제품,  
 
진주,
 
보석
 
어머니 패물

 예물안내
 
신부예물
 
신랑예물
 
신랑신부예물 

  FAQ  
  
질문, 답변
  
방명록   Sitemap   


변하지 않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만든 2000년대 사이트입니다.   "즐겨찾기"에 추가해 두십시오 
상품 위주로 하는 최근  "
New 홈페이지"와  최근 신상품을 소개하는 "로그"도 같이 보십시오.



   명칭 

보석 종류
   
가넷(Garnet),  
   다이아몬드(Diamond),
   라피즈 라즐리(Lapisi),
   루비(Ruby),
   베니토아이트       (Benitoite),
   비취(Jade),
   사파이어(Sapphire),
   마노 (Chalcedony),
   묘안석(Catseye),
   스피넬(Spinel),
   시트린(시추린,Citrine),
   아쿠어마린       (
Aquamarine),
   알렉산드라이트,,
   에메랄드(Emerald),
   오팔(Opal),
   월장석(Moonstone),
   자수정(Amethyst),
   탄자나이트(Tanzanite),
   터키석(Turquose),
   토파즈(Topaz),
   투어말린(Tourmaline),
   페리도트(Peridot)

관련정보
  
산출상태와 산지
   
연마와 가공
   합성보석
   
보석과 품질의 감정
   
보석의 감정, 감별
   
보석의 가격
   
보석의 취급법
   
보석 구입방법
   
탄생석과 관리요령
  
 결혼기념석
   
보석과 관련된 소설



 
New 홈페이지/쇼핑몰
 

 

 



각종 보석과 보석 이야기는 왼편 메뉴에서 보십시오.
비취 (翡翠 Jade)                 


에메랄드와 함께 신록의 계절인 5월의 탄색석인 비취는 옥의 일종이며, 불투명 또는 반투명의 녹색광물로, 독특한 색에 기름기가 도는 광택을 지니는 아름다운 보석입니다.

경옥(
硬玉,Jadeite)과 연옥(軟玉,, Nephrite)의 두 종류가 있는데, 보통 비취라하면 전자를 말하고, 그냥 옥 (저희 매장이 사은품으로 드리는 옥목걸이의 옥)은 후자를 말합니다.  비취는 무척 단단하고 (경도 7) 조직이 치밀하여 손톱만한 크기에 몇 천자의 글자를 조각한것도 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가장 값진 보석으로 쳐, 값을 매길 수 없는 유일한 보석이 비취라고 생각해왔습니다.

동양적이고 심오한 매력의 녹색의 돌로서 자연세계를 누리는 동양인들의 정서를 표현하며, 깨끗하고 고운 피부를 간직할 수 있다고 하며, 손으로 만지는 감촉을 즐길 수 있는 보석이기도 합니다.

몽고, 그리스등에서는 티없이 맑고 깨끗함, 고귀하고 우아하며 고운 피부를 간직하기 위해서 비취를 착용해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취는 여자의 아름다움을 예찬할 때 쓰는 보석 원석이기도 합니다.   중국과 뉴질랜드의 국석이기도 합니다.

침착,총명, 용감을 상징하기도 하면, 서양에서는 안전, 부, 건강, 장수, 마음의 평화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비취의 형태와 아름다움은 멋을 부리지 않아도 멋과 정취가 있는 우리들 어머니의 한복과 아주 잘 어울리는 보석이기도 합니다.

 

 


특성
비취의 색깔은 녹색뿐 아니라 적색, 백색, 황, 청, 보라등 다양합니다.  Revender  (연보라)의 아름다움은 미국에서 인기있는 색깔이기도 합니다.   녹색 깃털과 붉은색 배를 가진 물총새를 일켵는  翡翠의 翡는 적색을 나타내고 翠는 녹색을 나타내기도합니다.
녹색 비취는 에메랄드 처럼 투명한 결정이 아니고 반투명 또는 불투명한 것이 특색입니다.

 


탄생과 유래
중국사람들은 비취를 하늘의 돌이라 생각했으며, 비취로 만든 물건은 액운을 물리친다고 생각했습니다.   행운의 돌로 여겨 신분이 높은 사람이 죽으면 입 속에 비취를 넣어 사자를 악마로부터 지키려 했으며, 시신을 보호하려고 했으며,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중요한 판단을 내릴 때 비취를 비비면 좋은 결과를 얻는다고 믿었습니다.

이것은 아메리카 인디언들에게도 같은 풍습으로 남아 있고, 어린이에 목이나 손목에 걸어주면 생명의 마스코트가 되어 장수한다고도 믿었습니다. 

옛 마야 사람들은 비취로 병을 예방한다고 믿어 건강에 이상이 있을때나, 특히 신장과 방광에서 오는 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부적처럼 늘 몸에 지녔다고 합니다.

비취는 영어로 Jade라고 하는데 그 어원은 라틴어의 Jade(腎臟)에서 나온 말로, 옛날에는 신장병(腎臟病)에 특효가 있다고 믿어온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산지
천자문에 "금생여수 (金生麗水) 옥출곤강 (玉出昆岡)"이라는 부분에서 옥은 중국의 곤강산에서 캔다는 의미를 담고있으나, 중국은 비취를 많이 가공했을 뿐이며, 실제 원산지는 미얀마 (버마)입니다.  18세기 말 청나라가 부흥하여 세력을 확장하면서 중국남부의 원난성과 북부 미얀마의 최대산지인 카친족 영토까지 지배하여 중국 본토로 비취를 가져 가면서부터 비취을 애용하게 된 것입니다.

지금도 중국 비취라고 하면 좋은 비취로 인정되지만 대부분이 미얀마 산 이며, 미얀마 비취는 상질의 비취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미얀마외에 미국, 캐나다, 독일, 뉴질랜드, 소련의 시베리아 등지에서도 생산이 됩니다.

평가

색상
비취는 다른 유색 보석들과는 달리 색의 농담(짙고 흐리거나 백색 반점)이 많은 보석으로, 보석 전체가 아름다운 녹색으로 균일하게 물들어 있을수록 좋으며, 표면의 결에 유질감이 나타나며, 색이 너무 어둡거나 흐리지 않고 선명한 중간 녹색일수록 좋습니다. 색의 농담이 있는 것이라면 선명한 녹색 반점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녹색이나 연보라색이 좋으며,   에메랄드 색깔의 짙은 녹색을 임페리얼 제이드(imperial jade)라여 최고품으로 쳐줍니다.

투명도
비취는 에메랄드와 달리 투명하지 않으나, 같은 비취라도 내부에 빛을 비춰보면 맑게 느껴지는 것과, 탁하게 느껴지는 것, 완전히 불투명하게 느껴지는 것들이 있습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맑게 느껴지는 것이 색상이 떠오르는 느낌을 받고 색이나타나며 투명도가 낮을수록 답답함을 느낍니다.


형태
여러가지 형태로 가공되는데 너무 얇은 것은 충격으로 파손될 위험이 있고, 너무 두꺼운 것은 중량만 많이 나가므로, 적절한 두께로 가공한 것이 좋습니다.  

유사품
비취는 유달리 유사품이 많은데 시중에서 호주비취, 대만비취, 아마존비취, 인도비취 등의 이름으로 거래되는 것은 원산지와 틀릴 수 있습니다.

 

기타

중국 돌
중국 여행 중 현지 가이드가 안내한 기념품점에서 구입한 비취는 모두 조약돌에 물들인 것입니다.     
운영자도 HVAC&R 업 관계로 중국을 방문했을 때 (옛날),  물들인 돌을 비취로 알고 사온적이 있었는데 한 푼의 가치도 없는 것이었습니다.

값어치
Discovery 방송에서 비취에 관한 취재장면을 잠간 본적이 있었습니다 (2003.2).
인터뷰 중에 이런 말이 나오더군요.
"Diamond has price, but jade is priceless"
자막 번역이 번역자의 실수로 " 다이아몬드는 값이 있으나, 비취는 값이 없다"로 되어 실소를 금치못했습니다.
바른 번역은 "다이아몬드는 값을 매길 수 있으나, 비취는 값을 매길 수 없다"입니다.
비싼 비취는 다이아몬드 보다 훨씬 비쌉니다.

얽힌 이야기
玉衣 (2002/9/18 조선일보)
2006개의 옥 조각을 이어 만든 옥의(玉衣)가 서울에 등장, 화제가 되고 있다. 1900여년 전인 동한(東漢) 때 황제나 왕이 죽어 묻힐 때 입혔던 수의로 15억원을 호가했다 한다. 진품여부는 알 바 없으나 이를 계기로 역사 속의 옥의를 살펴볼까 한다. 1968년 6월 중국 인민해방군이 훈련 중 우연히 고분을 발견, 발굴했더니 한나라 경제(景帝)의 서자요 중산왕(中山王)인 유승(劉勝)내외의 무덤이었다. 내외가 옥의를 입은 채로 출토됐는데, 2498장의 옥판(玉板)을 순도 98%, 지름 0.5㎜의 금실로 이어 지은 옷이었다. 옥의에는 금실로 이은 금루옥의(金縷玉衣)가 있고 은실로 여민 은루옥의(銀縷玉衣)가 있는데 서울에 출현한 옥의는 후자라 한다. 옷 말고도 눈·코·입·귀 등 사람 몸에 난 아홉 구멍마다 옥으로 메웠고 함선(含蟬)이라 하여 매미모양으로 새긴 옥을 입에 물렸다.

옛 중국사람들은 옥에 신통력이 있다고 믿었으며 옥가루는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알고 있었다. 악령을 쫓는 힘이 있고 신령세계와 접할 때 옥이 그 매개 노릇을 하는 것으로도 알았다. 죽은 사람에게 옥의를 입힌 이유가 자명해진다. 비단 죽은 사람에게만 옥이 영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다. 양귀비는 평상시에 이 세상에서 영력이 가장 비상한 옥을 입에 물고 살았다 한다. 그것이 「한비자(韓非子)」에 나오는 화씨벽(和氏璧)이라는 설이 있으나 후세 사람들이 만든 말일 것이다. 화씨(和氏)라는 사람이 천하에 없는 보옥이라 하여 임금에게 바쳤는데 돌로 감정되어 왼 다리를 잘렸다. 다음 임금에게도 바쳤는데 오른 다리마저 잘리고 만다. 다음다음 임금 때 두 다리 잃고 산 아래서 사흘 밤낮을 울어 임금의 주의를 끌어서 드디어 천하에 없는 보옥임을 알게 하고 이를 갈아 만든 옥이 화씨벽이다. 얼마나 귀물이던지 조나라 혜문왕 손 안에 있는 이 화씨벽을, 천하통일한 진시황이 15개 성과 바꾸자고 제의했을 정도다.

중국에서 옥의 명산지는 서역 화전으로 옥의의 옥은 모두 이 화전에서 캐어온 것으로 문헌에 나온다. 화씨벽의 화씨도 옥을 바친 사람이 아니라 ‘화전에서 난 옥’의 뜻이라는 설도 있다. 서역의 관문을 옥문관(玉門關)이라 했음도 바로 이 옥이 들어오는 문이란 뜻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그렇다면 실크로드는 바로 옥의 길이기도 했던 것이다.

 

. 

 


  

 


 
허락없이 본문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인용하면 저작권 침해로 처벌을 받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