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星洋行 전화: 02-515-4287    02-745-4287            

  다이아몬드  

 반지, 목걸이, 팔찌, 귀걸이

 진주, 보석

 결혼예물

  고객 센터

 일반정보 (구입하실 때)  
 매입 (파실 때)

 
전문정보, 시세정보 

 반지
 
목걸이
 팔찌,
 
귀걸이

 예물반지
 
신부반지
 
신랑반지
 
커플링 

 패션 제품,  
 
진주,
 
보석
 
어머니 패물

 예물안내
 
신부예물
 
신랑예물
 
신랑신부예물 

  FAQ  
  
질문, 답변
  
방명록   Sitemap   


변하지 않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만든 2000년대 사이트입니다.   "즐겨찾기"에 추가해 두십시오 
상품 위주로 하는 최근  "
New 홈페이지"와  최근 신상품을 소개하는 "로그"도 같이 보십시오.



   명칭 

보석 종류
   
가넷(Garnet),  
   다이아몬드(Diamond),
   라피즈 라즐리(Lapisi),
   루비(Ruby),
   베니토아이트       (Benitoite),
   비취(Jade),
   사파이어(Sapphire),
   마노 (Chalcedony),
   묘안석(Catseye),
   스피넬(Spinel),
   시트린(시추린,Citrine),
   아쿠어마린       (
Aquamarine),
   알렉산드라이트,,
   에메랄드(Emerald),
   오팔(Opal),
   월장석(Moonstone),
   자수정(Amethyst),
   탄자나이트(Tanzanite),
   터키석(Turquose),
   토파즈(Topaz),
   투어말린(Tourmaline),
   페리도트(Peridot)

관련정보
  
산출상태와 산지
   
연마와 가공
   합성보석
   
보석과 품질의 감정
   
보석의 감정, 감별
   
보석의 가격
   
보석의 취급법
   
보석 구입방법
   
탄생석과 관리요령
  
 결혼기념석
   
보석과 관련된 소설



 
New 홈페이지/쇼핑몰
 

  

 

각종 보석과 보석 이야기는 왼편 메뉴에서 보십시오

사파이어 (Sapphire)   싸파이어


자애, 성실, 덕망을 나타내며
9월의 탄생석이기도한 사파이어는 가을의 보석, 혼(魂)의 보석으로 일컬어지면 이것을 지니고 다니면 행운이 온다고 합니다.
실로 결실의 계절인 드 높은 가을 하늘에 어울리는 보석입니다.

1961년 4월 12일 소련의 유리 가가린이 인류 최초의 우주 비행사가 되어 그의 보스토크 1호를 타고 지구를 완전히 한 바퀴 돈 후에 귀환했습니다.
고대 페르시아  인들은' 지구는 청 사파이어로 만들어져 있다고 믿었는데, 가가린이 지구를 바라보며 한 첫 마디는 '
지구는 파랗다' 라는 말이었습니다.
과학적으로 규명된 이유인 즉 '
빛의 산란' 이지만 멀리 떨어진 우주의 저편에서 지구를 바라보면 파랗게 빛나는 청사파이어로 보인다는 것을 고대 페르시아 인들은 이미 알고서 말한 것인지 참으로 불가사의한 일입이다.    

사파이어와 루비는 동일한 코런덤류에 속하는 보석으로 이들 색을 구분하는 특별한 경계는 없습니다.   
적색을 제외한 모든 커런덤을 사파이어라고 하며, 사파이어 앞에 색상을 표시하여 황색
사파이어, 녹색 사파이어 등으로 구별하기도 하고, 팬시 싸퍼이어라고 하기도 합니다.     
색상을 지칭하지 않고 그냥 사파이어라고 하면
 청색 코런덤을 의미합니다.


특색
청색
선명한 푸른색으로 그 색깔의 표현을 영어권에서는 "cornflower (수레국화) 색처럼 파랗다고" 라고 표현하는 이 보석은 루비와 같은 같은 계통으로 단단하고 틈이 없어 오랬동안 최고 보석 중의 하나로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이 신비한 푸른 빛은 결정체 속에 들어 있는 철과 티타늄 때문이라고 합니다.

탄생과 유래
청색을 의미하는 라틴어 Sapphiru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싸파이어의 역사는 기원 전 7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3세기에  마르코 폴로는 그의 Serendib (Sri Lanka) 방문 때 본 싸파이아에 대한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세기에 유럽 왕실에서는 싸파이어를 많이 애용했다고 합니다.  옛날 사람들은 싸파이아가 해악과 부러움을 물리쳤으며, 어리석은 사람을 현명하게 만들고, 급한 성질의 사람을 느긋한 성질의 사람으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라피스라즐리(Lapis Lazuli)나 다른 청색의 불투명한 돌을 의미했습니다.
모세가 시나이 산에서 여호와에게 받은 십계가 새겨진 돌이 사파이어라고 전해지고 있으며 이 돌은 지금 우리가 사파이어라고 부르는 투명한 청색이 아니고 아마도 라피스라즐리 였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중세의 대학자이자 도미니코 수도회의 성직자였던 알베르토스 마그누스가 지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
식물 및 보석의 신기한 효능' 이라는 책에서는 " 마음을 평화롭게 하려면 인도의 동부에서 산출되는 사파이어라는 돌을 몸에 지니면 좋다 .   이 돌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평화와 협조의 정신이 생겨 사람들은 신을 경배하게 되며 선을 행하게 된다. 그리고
정욕의 불길이 진정된다." 라고 기록하였습니다.

사파이어에는 항독성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전갈의 독에 대한 항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입에 넣으면 내장질환이 치유되고 지혈을 시키는 데도 이용된다고 하였습니다.      사파이어는 눈병을 치유해 주며,  특히 눈에 이물이 들어갔을 때는 이것을 물에 담갔다가 눈에 대어 주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의 악의에 찬 눈길을 막아주며 정절의 서약을 수호해 주는 힘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이 보석을 펜던트나 브로치로 만들어 가슴에 장식하면 약혼자나 연애하는 남녀에게 커다란 행복을 가져다 준다고 믿었습니다.

왜냐하면 사파이어는 또 다른 행복으로 접근시키는 마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 결혼예물로 싸파이어 세트를 루비세트와 함께 가장 많이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이것을 허리띠에 장식하면 이성을 매혹시킬 수 있으며 여성은 쉽게 잉태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사피이어를 가루 내어 그림을 그렸는데,  그렇게 그린 그림은 생기가 넘쳐서 보는 사람마다 마음의 병이 치유되며, 동시에 다른 사람의 정신적인 병까지도 고쳐줄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으로 믿었습니다.
   
사파이어는 오랫동안 맑은 마음과 청순한 헌신의 상징으로서 생각되어져 왔습니다.
기독교에서는 성(聖) 바울의 심볼로 되어 있으며, 중세의 유럽에서는 이 돌이 성직자의 반지에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로마 교황의 손가락에는 더욱 호화스런 사파이어가 박혀 있었습니다.
로마 고화 식스토우스 4세가 사망했을 때 300캐럿의 값 비싼 사파이어 반지를 낀 채로 매장된 일이 있어, 도굴을 막기 위해 감시인을 두었다는 기록이 현재까지 남아 있습니다

중세에는 사파이어를 왕의 보석이라 불러 귀중하게 생각했으며, 왕관을 많이 장식했습니다.    11세기에 영국의 에드워드 왕이 반지로서 사용하던 로즈커트 의 사파이어는 그 이후 영국의 왕관에 박히게 되었습니다.

19세기 유명한 탐험가인 아라비안나이트의 역자 리챠드 버튼경은 커다란 스타 사파이어를 지니고 있었으며, 그는 가는 곳마다 훌륭한 말(馬)과 융숭한 대접을 받아 이 돌을 부적으로 생각했으며, 그 대접에 대한 보수로는 그 돌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족했으며 동양인들은 그 돌을 보는 것만으로도 행운이 온다고 믿었습니다.

지금까지 채굴된 것 중 가장 큰 사파이어는 1935년 호주에서 발견된 2302 캐럿짜리로 커트 후 1318캐럿으로 무게가 줄었다. 현재는 미국의 링컨 대통령 흉상 머리부분으로 조각되어 있습니다.

사파이어 중에서 유명한 것은 '동양의 푸른 거인' 이라 불리우는 사파이어입니다.    468캐럿이나 되는 이 사파이어는 1970년 오사카 만국 박람회 당시 스리랑카 관에 진열되어 있다가 현재는 일본에서 수입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금세기 최대의 로열 웨딩의 주인공인 찰스 황태자가 다이애나비에게 선물한 약혼 반지는 커다란 청 사파이어였습니다.
대영 연방의 왕비가 될 다이애나비에게 선사한 청 사파이어는 사파이어의 모든 특성을 단적으로 입증해 주는 본보기가 되었습니다.

산지
스리랑카, 태국, 호주, 캄보디아, 나이지리아, 케냐, 탄자니아, 중국, 베트남 등지에서 생산 되고 있습니다.      호주는 1987년 세계 공급량의 75% 공급했다고 합니다.   가장 유명한 사파이어 산지로는 캐시미르 광산이다.   캐시미르 사파이어는 1881년 산사태로 인해우연히 발견되었다. 이곳에서 산출된는 사파이어는 진한 콘플라워 청색이며, 오늘날 거의 생산되지않고 있으며, 최근 `캐시미르 사파이어`로 판매되고 있는 사파이어는   대부분이 미얀마산입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사파이어 시장에서 매우 소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파이어는 스리랑카산입니다.   미국 몬타나 주의 Yogo Gulch에서도 채굴되고 있습니다.

평가
일반적으로 많이 거래되는 블루 사파이어(Blue sapphire)는 "conflower"의 푸른 색이 균일하고 밝은 것을 최고로 칩니다.    검거나 잉크색은 좋은 품질이 아닙니다.   루비와 달리 내부의 티는 싸파이어 가격을 많이 떨어 뜨립니다.  색깔과 Clarity를 높이기 위한 열처리 싸파이아는 자연산 싸파이어 보다 값이 떨어집니다.
예물 셋트용으로는 디퓨전 사파이어가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큰 사파이어 결정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이들은 다이아몬드처럼 그것에 이름을 붙여 줍니다.     미국 자연사 박물관에는 연마된 사파이어로는 가장 큰 `인도의 별(536캐럿),`블랙 스타 사파이어(116캐럿)` `미드나이트 스타(Midnight star)` 등이 있습니다.

팬시 싸파이어 (Fancy Sapphire)
청색이 아닌 싸파이어도 있는데, 이는
팬시 싸파이어 (Fancy Sapphire)라고 하며, Padparascha가 그 일례입니다.
 
 


Padparascha                            

< 오렌지 핑크 사파이어 >                                                                            



보석의 색상중 가장 흔한 색상이 무엇일까? 언뜻 단순한
질문인것 같지만 알아맞추기가 그리 간단치가 않습니다.

그렇지만 가장흔한 보석은 가장 흔한 광물이라는 말과 일맥 상통한다고 생각한다면 흙의 색이 바로 가장 흔한 색이요, 바로 황색의 보석이 가장 흔한 보석이 됩니다.

그러나 흔하다면 가치면에서도 떨어지게 마련이고 따라서 황색의 보석 중에는 값비싼 보석이 거의 드릅니다.

예외적으로 캐츠아이 크리소베럴이 있기는 하지만 그런 경우는 캐츠아이 크리소베럴을 제외하고는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렇다면 가장 드물고 가치있는 색상은 무엇일까? 분명 루비의 적색이든지 에메랄드의 녹색이든지 사파이어의 청색중 하나임에는 분명합니다.

보석의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다이아몬드의 경우는 적색을 가장 희귀하게 보고있습니다. 토르말린의 경우도 적색 계열을 가장 가치있게 여깁니다.

에메랄드의 녹색도 만만치 않치만 사파이어에서의 녹색이 홀대 받는 것을 보면 적색만 못하다고 느껴집니다.

적색 계열의 색상은 적색이 아니더라도 적색 가까운 대우를 받는다. 핑크 사파이어가 그렇고 루벌라이트(투어말린 종의 적색계열 즉 적색과 더불어 핑크 계열 까지 포함하는 변종)가 그렇습니다. 토파즈 중 임페리얼 토파즈 (Reddish Orange)도 준적색으로 상당한 대우를 받습니다.

또 하나 주목할만한 적색 계열의 보석이 있다. 핑크색도 아니고 그렇다고 완전 오렌지색도 아닌 사파이어. 파파라챠입니다.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보석은 아니지만 고유의 이름까지 소유하고 있을만큼 아주 귀한 사파이어에 속합니다.

주산지가 스리랑카이고 베트남, 아프리카, 미국 몬타나 등지에서 발견되고 있으나 완벽 주의자들은 스리랑카에서 나오는 파파라챠만이 진정한 파파라챠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스리랑카산 파파라챠는 Pinkish Orange에서 Orange-Pink까지의 엷거나 중간색 톤(명도)을 지니고 있고 최근 2.17ct.의 매우 최상질의 스리랑카산 파파라챠가 무려 캐럿당 미화 5,000불에 거래되기도 합니다.

파파라챠는 보석학적 명칭은 아닙니다.

루벌라이트나 임페리얼 토파즈와 같이 특정한 이름이 붙어야만 제값을 받는 상업적 관행에 의해 오렌지- 핑크 사파이어보다는 파파라챠로 불려지길 더 원합니다.
 

 

. 

 


  

 


 
허락없이 본문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인용하면 저작권 침해로 처벌을 받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