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星洋行 전화: 02-515-4287    02-745-4287            

  다이아몬드  

 반지, 목걸이, 팔찌, 귀걸이

 진주, 보석

 결혼예물

  고객 센터

 일반정보 (구입하실 때)  
 매입 (파실 때)

 
전문정보, 시세정보 

 반지
 
목걸이
 팔찌,
 
귀걸이

 예물반지
 
신부반지
 
신랑반지
 
커플링 

 패션 제품,  
 
진주,
 
보석
 
어머니 패물

 예물안내
 
신부예물
 
신랑예물
 
신랑신부예물 

  FAQ  
  
질문, 답변
  
방명록   Sitemap   


변하지 않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만든 2000년대 사이트입니다.   "즐겨찾기"에 추가해 두십시오 
상품 위주로 하는 최근  "
New 홈페이지"와  최근 신상품을 소개하는 "로그"도 같이 보십시오.



   명칭 

보석 종류석
   
가넷(Garnet),  
   다이아몬드(Diamond),
   라피즈 라즐리(Lapisi),
   루비(Ruby),
   베니토아이트       (Benitoite),
   비취(Jade),
   사파이어(Sapphire),
   마노 (Chalcedony),
   묘안석(Catseye),
   스피넬(Spinel),
   시트린(시추린,Citrine),
   아쿠어마린       (
Aquamarine),
   알렉산드라이트,,
   에메랄드(Emerald),
   오팔(Opal),
   월장석(Moonstone),
   자수정(Amethyst),
   탄자나이트(Tanzanite),
   터키석(Turquose),
   토파즈(Topaz),
   투어말린(Tourmaline),
   페리도트(Peridot)

관련정보
  
산출상태와 산지
   
연마와 가공
   합성보석
   
보석과 품질의 감정
   
보석의 감정, 감별
   
보석의 가격
   
보석의 취급법
   
보석 구입방법
   
탄생석과 관리요령
  
 결혼기념석
   
보석과 관련된 소설



 
New 홈페이지/쇼핑몰
 

  

 

각종 보석과 보석 이야기는 왼편 메뉴에서 보십시오

투어말린(Tourmaline:전기석: 電氣石)  투어마린

특성
투어마린은 보석중 가장 복잡하고 다양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색과 그늘이 다 있습니다.  투어말린의 최대의 특성은 다른 어느 보석보다 다양한 색을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녹색, 청녹색, 핑크색, 붉은색, 복숭아색, 이색, 삼색, 다색, 금색, 노란색, 크롬색 등 별별 색깔이 다 있으며, 수정처럼 무색인 경우도 있습니다.    보석용으로 사용되는 주된 색상은 핑크색과 녹색인데, 핑크색에 오렌지색을 띤 것도 아름답습니다.

적색의 투어말린은 거의 루비와 닮은 색으로 색상으로는 루비와 구분하기 어렵고 투어말린은 화학적으로 가장 복잡한 구조를 가진 보석 중의 하나입니다.
그 외에 진한청색.청록색. 흑색.무색.황갈색.대흑갈색 등의 색으로 나타납니다.    정보에 의하면 최근에는 탄자니아에서 발견된 녹색의 투어말린 중에서는 거의 에메랄드와 필적한 색상이 나온다고 합니다.

투어말린은 실제로 열까지 종류의 광석 구룹이 있는데 그 중 보석으로 적합한 것은 세 종류입니다.   그 중 The elbaite 종류가 가장 많이 보석으로 쓰입니다.     결정체에 들어 있는 각종 금속의 종류에 따라 각가지 색깔이 나타납니다. 색갈은 열을 가하거나 조사(照射)에 의하여 좋아지기도 하는데, 한번 처리된 것은 변함이 없고 업계에서는 이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드리고 있습니다.    투어마린은 매우 다색성이기 때문에, 보석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리기 위하여는 컷팅이 매우 중요합니다.

투어말린은 알렉트릭 스톤, 즉 전기석(電氣石)이라고도 부릅니다.     이것은 이 보석을 섭씨100°정도로 가열하면 쉽게 전기를 띠기 때문입니다.

투어말린은 육방정계에 속하며 긴 기둥모양이나 평평한 판자 모양의 결정으로 이루어져 있고,  경도는 수정보다 약간 강하여 7 에서 7.5 입니다.

탄생과 유래
기원전 2세기 그리스인들이 아시아로부터 투어마린을 수입하여 사용하였다는 사실이 확인되었고, 16세기 브라질 산 투어마린은 에메랄드로 오인되었습니다. 투어마린은 스리랑카의 신할말 "toramalli"에서 연유하는데, 이 말은 외계에서 온 미확인의 노란, 초록, 갈색 돌이라는 뜻입니다.

1703년 암스테르담에서 몇 명의 어린이가 시내의 보석상에서 얻은 돌 부스러기를 가지고 놀고 있었는데. 곁에 있던 모닥불의 재가 끌리듯이 그 돌에 들러 붙었습니다. 그후 그곳에서는 그 돌을 아센트렉커(재를 끌어당기는 돌)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 후 이 돌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스웨덴 학자인 린네가 전기석이라 명명하였습니다.
피뢰침을 발견한 벤자민 프랭클린도 두 개의 투어말린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실험에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1822 미국의 메인주에서 붉은 색과 노색의 투어마린이 발견 되었는데, 채굴량이 많아, 새로운 보석시장을 형성하였습니다.  한 동안 메인주와 캘리포니아가 세계 최대의 산출지로 각광을 받은 적도 있었습니다.

녹색의 투어말린 결정이 발견된 후 오랫동안 브라질에서는 정확한 성질을 알지 못하였으며, 흑색 투어말린은 유럽에서 2세기 동안 알려져 왔으나 1768년에 와서야 리네우스(Linnaeus)란 스위스 의 박물학자가 녹색과 흑색이 같은 성질을 가진 광석임을 증명하였다.

한동안 유행하지 못하다가 근대에 와서 보석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여 요즘은 오팔과 함께 10월의 탄생석으로 안락과 희망을 상징하며 보석으로서의 영광을 누리고 있습니다.

산지
붕소를 지닌 규소광석인데 페그마타이트 속에서 발견됩니다. 브라질에 최대 산지이며, 근래에느 잠비아, 마다카스칼, 모잠비크, 스리랑카, 미얀마, 시베리아 등지에서 많이 채굴되고 있습니다.      1990년 브라질 파라이바 (Paraiba)에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청색 녹색 네온 색깔의 발견되었는데, 다른 곳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고 품질의 것이었습니다.   지금 이 광산이 고갈되어 더 이상 채굴이 어렵게 되자, 가격이 급등하여 도매시세가 캐럿에 $15,000정도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평가
색갈이 순수하고 농도가 짙으며, 흠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브라질의 파라이바 산을 최고로 치지요.  
열처리나 조사(照射)등으로 인한 가격 하락은 없습니다. 

적색적색 투어마린
가장 가격이 높은 것이 자색 또는 자적색 투어말린입니다.    연한 분홍색이나 암적색도 발견되며 이들은 루비와 흡사하다는 의미로 루벌라이트(Rubelite)라고 불립니다. 이 적색의 투어말린은 사실상 루비보다는 로돌아이트 카네트와 흡사합니다.    중국에서는 관리의 계급을 표시하기 위해 투어말린을 붙이기도 했으며 일본에서는 비녀를 만드는데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녹색 녹색 투어마린
녹색의 투어말린은 연한 녹색에서 암청색, 황색, 갈색을 띠는 녹색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강한 이색성(二色性) 때문에 광축 방향이 가장 Clarity가 약하며 열처리에 의하면 색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름답기 때문에 보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에메랄드 대신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암록색의 종류는 아프리카 투어말린. 또는 트랜스발  투어말린으로도 알려져 있으나 대부분 브라질 산(産)입니다


 청색청색 투어마린
 순수한 청색의 투어말린은 희귀하며, 색은 암자색 또는 녹청록이나 때로는 인디콜라이트(Indicoilte) 라 불리어 지기도 하며 브라질 사파이어라는 잘못된 호칭을 쓰기도 합니다.  연한  청색 또는 연한 녹청색도 있는데 Clarity가 좋아서 아쿠어마린과 흡사하게 보이지 않으면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파트 컬러parti 투어마린
투어말린에는 하나의 결정이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나타내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파트 컬러라 부릅니다.    이것은 투어말린의 큰 특징 중의 한 가지 인데, 특히 암갈색과 암녹색의 보석에서 이런 현상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파트컬러는 결정의 바닥면에 평행으로 층을 이루며 배열되어 있습니다.    결정의 중앙은 무색이거나 몹시 옅은 색이고, 위쪽은 녹색, 아래 쪽은 적색으로 대개 배열되어 있습니다.


황색 및 오렌지색황색 투어마린
순수한 황색이나 오렌지색은 드물게 나오고 보통 황갈색이 많습니다.   이것은 쉐리 토파즈 또는 골든 베릴과 흡사합니다.  장식용으로는 수요가 없으며, 갈색 투어말린은 광물학자에 의하여 드라바이트(Dravite)라고 불립니다.

흑색
희귀하나 값이 싸며 제트(Jet)또는 흑색의 마노와 같은 위치를 차지하고 쇼올(Schorl)이라 부립니다.
  
수박 색 수박색 투어마린
결정에 따라서는 기둥 모양 결정의 상하 축과 평행한 동심원 상태로 배색되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바깥쪽은 녹색이고 내부가 적색이나 핑크인 것은 마치 수박을 둥근 썰기한 것과 같으므로 특히 수박 투어말린 이라고 부릅니다.  

투어말린 캐츠아이 
투어말린은 튜브(Tube) 내포물이 발달하기 쉬워 캬보숑(Cabochon)형으로 커트하면 묘안효과(Cat's eye effect)가 생깁니다.  색상은 다양하게 산출됩니다. 
 

 

. 

 


  

 


 
허락없이 본문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인용하면 저작권 침해로 처벌을 받게됩니다.